고객이 직접 방문하는 보험숍! 국내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까?


피플라이프가 국내 1호 점두 판매 점포인 ‘보험클리닉’을 19일 개점했다.
판매수수료를 받는 설계사가 아닌 내근 직원을 배치해 상품의 객관적 비교와 추천이 가능하고 전반에 걸친 재무설계와 보험 리모델링 등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점두 판매란 보험대리점에 직접 내방한 고객에게 상품 등을 판매하는 행위로 일본의 경우 지난 1996년 GA들이 점두 판매를 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 1999년 1호 OTC 점포인 ‘보험 클리닉’ 오픈 이후 최근 5개년간 연평균 16%의 성장률을 보이며 주요 판매 창구로 자리 잡았다. 192개 브랜드, 2646개의 점포가 운영 중이며 일본 생명보험시장이 위축되는 가운데서도 점두판매 비중은 꾸준히 늘어어나며 2017년 기준 판매채널 점유율 6.4%까지 상승했다.

점두 판매로 기대할 수 있는  장점

- 고객의 니즈에 맞춰 가입 권유

- 불완전판매율 낮춤

- 유지율 높음

- 지인 영업의 어려움 해소


보험숍은 직원들에게 고정급여를 지급하고 점포운영비 등이 소요되는 만큼 설계사 모델에 비해 고정비용 투입이 크다. 하지만 국내의 고령화 추세 및 맞춤형 보험 시장의 성장 등을 감안하면 향후 주요 판매 채널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보험클리닉은 보험진단에서부터 보험상품 비교추천, 그리고 복잡한 보험금 청구까지 점포내에서 가능하다. 인슈어테크를 활용해 피플라이프의 지능형 보장분석시스템을 이용해 보험증권이 없어도 고객이 가입한 보험 상품을 바로 현장에서 같이 리뷰할 수 있고 문진표와 인슈테크 기반의 지능형 보장분석시스템으로 도출된 진단보고서를 바탕으로 주요 15대 보장을 기준으로 한 보험의 과부족 여부도 진단받을 수 있다.


피플라이프 향후 2~3년안에 300개의 내방형 점포를 오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 0

WEEKLY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