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3월, 국내 대형 법인보험대리점(GA) 시장이 전례 없는 실적 급등을 기록하며 업계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보험저널에 따르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부문 모두에서 고른 상승세를 보이며 조사 대상 상위 24개 GA의 전체 신계약 월납 초회보험료 실적이 전월 대비 32.4% 증가했다.
이 중 생보는 28.9%, 손보는 무려 38.0% 확대됐다. 변화의 주요 동인은 명확하다. 시중금리 하향 안정화가 양로보험과 단기납 종신보험의 판매 확대로 이어졌고, 무해지환급형 보험상품에 대한 소비자 이목이 집중되면서 손보 실적도 끌어올렸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생·손보를 합쳐 154억원을 달성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월 대비 32억 원 상승한 수치로, 생보 139.9억원, 손보 14.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그 뒤를 지에이코리아가 99.6억원으로 추격했는데, 생보 55.6억원, 손보 44억원으로 전월 대비 총 25억원 가량 상승했다.
인카금융서비스 역시 78.4억원을 기록하며 상승세 대열에 합류했다. 주목할 부분은 굿리치의 실적이다. 생보 실적에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손보 실적이 11.2억 원 비약적으로 늘어나며 전체 실적을 전월 대비 12.1억원 끌어올렸다.
상대적으로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모델이 강한 회사일수록 손보 부문에서 경쟁력이 나타나고 있다. 한편, 각 GA의 보험상품 포트폴리오 변화도 눈에 띈다.
전체적으로 생보 상품 비중은 전월 63.2%에서 61.6%로 감소했지만, 손보 상품 비중은 3개월 연속 증가해 36.8%에서 38.4%로 상승했다. 동양생명금융서비스는 생보 비중이 96.3%에 달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토스인슈어런스는 손보 비중 67.8%로 해당 부문 1위를 기록했다.
인당 생산성 지표인 설계사 평균 초회보험료 측면에서는 사랑모아금융서비스가 133만원으로 1위를 기록했고, 영진에셋과 동양생명금융서비스가 각각 97만원을 기록했다. 굿리치는 94.6만원, KB라이프파트너스도 89.2만원을 나타내며 상위권에 포진했다.

이번 실적은 금리변동과 소비자 의료비 부담 확대가 맞물려 일어난 구조적 성장이라는 점에서 설계사들은 생보-손보통합역량 강화와 무해지, 양로, 단기납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필수다. 또한 디지털 기반 손보 판매 채널 대응전략도 서둘러야 할 시점이다.
2025년 3월, 국내 대형 법인보험대리점(GA) 시장이 전례 없는 실적 급등을 기록하며 업계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보험저널에 따르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부문 모두에서 고른 상승세를 보이며 조사 대상 상위 24개 GA의 전체 신계약 월납 초회보험료 실적이 전월 대비 32.4% 증가했다.
이 중 생보는 28.9%, 손보는 무려 38.0% 확대됐다. 변화의 주요 동인은 명확하다. 시중금리 하향 안정화가 양로보험과 단기납 종신보험의 판매 확대로 이어졌고, 무해지환급형 보험상품에 대한 소비자 이목이 집중되면서 손보 실적도 끌어올렸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생·손보를 합쳐 154억원을 달성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전월 대비 32억 원 상승한 수치로, 생보 139.9억원, 손보 14.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그 뒤를 지에이코리아가 99.6억원으로 추격했는데, 생보 55.6억원, 손보 44억원으로 전월 대비 총 25억원 가량 상승했다.
인카금융서비스 역시 78.4억원을 기록하며 상승세 대열에 합류했다. 주목할 부분은 굿리치의 실적이다. 생보 실적에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손보 실적이 11.2억 원 비약적으로 늘어나며 전체 실적을 전월 대비 12.1억원 끌어올렸다.
상대적으로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모델이 강한 회사일수록 손보 부문에서 경쟁력이 나타나고 있다. 한편, 각 GA의 보험상품 포트폴리오 변화도 눈에 띈다.
전체적으로 생보 상품 비중은 전월 63.2%에서 61.6%로 감소했지만, 손보 상품 비중은 3개월 연속 증가해 36.8%에서 38.4%로 상승했다. 동양생명금융서비스는 생보 비중이 96.3%에 달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토스인슈어런스는 손보 비중 67.8%로 해당 부문 1위를 기록했다.
인당 생산성 지표인 설계사 평균 초회보험료 측면에서는 사랑모아금융서비스가 133만원으로 1위를 기록했고, 영진에셋과 동양생명금융서비스가 각각 97만원을 기록했다. 굿리치는 94.6만원, KB라이프파트너스도 89.2만원을 나타내며 상위권에 포진했다.
이번 실적은 금리변동과 소비자 의료비 부담 확대가 맞물려 일어난 구조적 성장이라는 점에서 설계사들은 생보-손보통합역량 강화와 무해지, 양로, 단기납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필수다. 또한 디지털 기반 손보 판매 채널 대응전략도 서둘러야 할 시점이다.